“장애인 배려없는 키오스크”, 카드뉴스

In News, 키오스크 by ksi1 Comment

"이거 편하세요?"...장애인 배려없는 키오스크 '불편한 진실'

자료화면 스브스뉴스(2017.10.14)

SBS는 10월 14일 우리나라의 키오스크가 장애인 배려를 하지 않고 있다는 뉴스를 김석일 교수의 의견을 달아 방송하였습니다

이미 외국에서는 키오스크의 장애인 접근성을 의무화하도록 법제화를 시작하였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이렇다할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모비즈랩에서는 2016년에 국가기술표준원과 공동으로 키오스크(Kiosk: 공공 단말기)의 장애인 접근성 가이드라인을 국가표준(KS-X 9211)으로 고시한 바 있습니다.

SBS 카드뉴스 바로가기

 

 

 

Comments

  1. 안녕하세요?
    저는 포항공과대학교 재학생이자 TEDxPOSTECH 4th organizer로 활동하고 있는 이주현입니다.
    최근 키오스크 가이드라인 관련하여 교수님을 알게 되었고, 교수님이 정보통신 기술을 통해 모든 사람들에게 편리하게 사용될 수 있는 기술을 만들어 나가고 계심에 큰 감명을 받았습니다.
    저희 학교 학생식당 또한 키오스크를 사용하고 있으나, 저희 오거나이저들은 지금까지 단 한 차례도 장애를 가진 학우들에게 불편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없습니다. 교수님의 기사를 보면서 저희의 무관심함에 충격을 받았고, 장애인을 포함하여 모두가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에서 어떤 태도를 가져야할지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저희가 느꼈던 충격과 반성을 교내 구성원들과 꼭 나누고 싶어 교수님을 11월 4일에 있을 TEDxPOSTECH 연사님으로 초청하고 싶습니다!
    행사가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이렇게 부탁드리는 것이 실례임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만큼 누군가에게는 간단한 일상이 다른 누군가에게는 큰 어려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이 저희가 생각지도 못했던 부분이었고, 그래서 이렇게 늦게라도 교수님을 알게 되고 연사 초청 메세지를 드릴 수 있다는 점을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ksi@chungbuk.ac.kr 메일로 자세한 기획서 및 정식 연사 초청 메일을 드렸으니 확인해보시고 답장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늦게 부탁드리는 점 다시 한 번 죄송합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